자동차 주행소감

내맘대로 쓰는 벤츠 S클래스 W223 (주행소감)

내맘대로자동차 2023. 4. 15. 13:3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에 지극히 주관적 생각을 적는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1. 차량소개


오늘은 현재 판매 중인 벤츠 S클래스 10세대 W223 디젤모델입니다
얼마 전 9세대 S클래스 주행소감도 적었는데요
조금은 비교도 하면서 적어보겠습니다

벤츠 S클래스 (모든 이미지 춡처 - 다음포털)


벤츠 S클래스는 수입대형세단에서 가장 인기도 많고 판매량도 가장 많은 차량입니다
가격이 146,400,000원부터 시작되는 고가의 차량임에도 몇 개월 째 수입차 판매순위 5위안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10세대로 변경되며 판매량이 더 올라간 것 같습니다

경쟁차종으로 수입차에선 BMW 7시리즈, 아우디 A8 국산차로는 제네시스 G90이 있습니다
S클래스는 23년 1월~2월 1,804대가 판매되었고 제네시스 G90이 같은 기간 1,779대가 판매되었다고 하니 동급 국산차보다 더 많이 팔렸습니다
정말 S클래스의 인기가 대단하지 않나요?

 

 

 

 

2. 익스테리어

 

S클래스는 당연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모습은 10세대로 바뀌면서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가로로 길어졌는데 이전 모델보다 더 멋진 것 같습니다
범퍼 쪽 디자인도 가로로 이어지는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옆모습은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지만 손잡이가 매립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디자인이나 소음면에서도 도움이 될 거 같네요


뒷모습은 리어램프 디자인이 변경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9세대가 좀 더 나아 보이긴 합니다
가로로 긴 세모모양이 태권v 눈모양이 생각납니다
앞모습도 램프모양이 가로로 되어서 리어램프도 가로로 길게 디자인된 것 같네요
리어램프 디자인이외에 크게 변경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3. 인테리어

 

벤츠의 인테리어는 매번 칭찬을 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차량의 오너가 차에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게 인테리어기 때문에 인테리어가 멋지고 화려하다는 건 아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 모델의 인테리어가 정말 우아하고 화려한 디자인이 너무 좋아서 여기서 더 좋아질 수 있을까? 생각했지만 더 세련되고 화려하게 변신한 것 같습니다

우선 계기판 화면과 센터패시아 화면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다른 브랜드들이 두 화면이 이어진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벤츠는 한 단계 더 새로운 인테리어의 기준을 잡으려는 것 같습니다
계기판은 12.3인치의 와이드 화면이 돌출형으로 배치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12.8인치가 세로로 배치되었습니다

핸들은 두 가지 디자인이 있는 거 같은데 제가 운전한 차는 D컷 모양의 핸들이었습니다

D컷 모양의 핸들이 저는 더 멋진 거 같은데 어떠신가요?
전체적으로 이전 모델은 유선형의 디자인이었다면 이번 모델은 직선이 강조된 디자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우아한 디자인에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송풍구는 동그란 모양에서 직사각형 모양으로 가운데는 가로로 양 끝으로는 세로로 배치되었습니다
다이얼 형태의 전조등 변경장치는 이전에는 운전석 왼쪽 아래 있었는데 도어로 위치가 변경되어서 잘 보이더라고요

 

시트도 당연히 좋고 소파에 앉는 것 같이 편안합니다

앰비언트 라이트는 더욱 밝아지고 더 화려하게 바뀌었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더 화려한데 그 느낌이 나는 사진을 찾을 수가 없네요
벤츠의 앰비언트 라이트 설명이 필요 없어 보입니다
그냥  좋습니다 ㅎㅎ



4. 주행소감



S클래스의 승차감은 다들 아시다시피 편안하고 안정감 있으며 좋습니다
이전 모델과의 차이는 못 느꼈고요

제가 운전한 등급은 S400d 4 matic이었습니다
배기량 2,925cc 직렬 6 기통 디젤엔진이며 최고출력 330마력, 최대토크 71.4kg.m에 공차중량은 2,185kg입니다

디젤이라도 6 기통이라 조용하고 정숙합니다
방음도 당연히 잘되어 있을 거고요
엔진 소리도 좋습니다
다만 제가 운전했던 이전 9세대 모델은 가솔린이었는데 가솔린이 더 조용하고 정숙했습니다
S클래스는 가솔린이 조금 더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스톱 앤 고는 마일드하이브리드가 적용된 건지 시동이 켜질 때 자연스럽고 떨림도 크지 않았습니다
마일드하이브리드는 운행 중에도 도움을 주겠지만 시동이 켜질 때 자연스러운 게 장점인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신호대기가 길어졌을 때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도 시동이 켜질 때가 있었습니다
S클래스가 전자장비가 많아 배터리를 많이 써서 그런 건지 제가 운전했던 차만 그랬는지는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스포티한 디자인의 D컷 스티어링 휠은 S클래스도 달릴 줄 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한 걸까요?
잘 달리는 건 당연하고 다이내믹한 움직임은 아니어도 올라가는 속도는 빠릅니다
음... 우아하게 빨리 달리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핸들을 자연스럽게 잡았을 때 손바닥이 약간 뜨더라고요
저는 손에 땀이 좀 있는 편인데 공간이 살짝 있어서 좋았습니다
패들쉬프트에 손가락을 대면 딱 맞게 손바닥이 핸들에 닿게 됩니다
잡히는 부분이 타원형이라서 손바닥에 닿는 부분은 두껍게 느껴지면서도 잡았을 때  전체적으로 두껍지 않아서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9세대 S클래스는 코너에서 몸이 쏠리려고 할 때 시트가 움직이며 허리 부분을 잡아주는 기능이 저는 정말 좋았는데 10세대 S클래스는 이 기능이 빠진 건지 제가 운전한 차만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이 기능이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5. 총평


S클래스는 이전에도 그렇고 현재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BMW 7시리즈와는 9세대 모델부터 지금까지 완승이라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BMW를 제일 좋아하는 저 조차도 7시리즈와 S클래스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어떤 걸 골라야 하나 고민하니까요

6세대 7시리즈와 9세대 S클래스였다면 제 선택은 S클래스였을 겁니다

지금은 신형 7시리즈가 제 생각에 엄청 좋게 나왔다고 생각해서 상당히 고민이 많이 될 거 같습니다

7시리즈 이외에 다른 등급의 자동차 중에선 저는 고민 없이 BMW를 선택할 것입니다

유일하게 고민하게 되는 모델이 7시리즈와 S클래스입니다

 

저는 이렇게 고민하지만 많은 분들은 아마 S클래스를 선택하시는 것 같습니다

2023년 3월 판매량을 비교하면 S클래스는 1,051대를 판매하여 수입차 판매순위 3위를 했고 7시리즈는 163대를 판매하여 판매순의 42위를 했습니다

압도적으로 S클래스가 많네요 ^^;;

 

브랜드 이미지, 디자인, 승차감, 주행성능 어느 하나 부족한 게 없는 S클래스...

잘 팔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주절주절 적은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보러 와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