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소감

내맘대로 쓰는 제네시스 GV80 (주행소감)

내맘대로자동차 2023. 4. 21. 01:0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에 지극히 주관적 생각을 적는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1. 차량소개



오늘은 제네시스 GV80입니다
제가 대리운전을 6개월 정도 하면서 제네시스는 GV70만 3번 정도 운전해 봤고 다른 제네시스는 못 타보다가 며칠 전 하루에 GV80 두 번을 운전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가솔린과 디젤로요

제네시스 GV80(모든 이미지 출처 - 다음포털)

우선 GV80은 2020년 출시되며 제네시스에서 처음 선보인 SUV입니다
출시와 함께 엄청난 인기로 판매량도 많은 차량입니다
그동안 국내 프리미엄 브랜드 SUV는 없었으니까요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축거 2,955mm의
준대형 SUV입니다



경쟁차종으로 국산차는 없을 거 같네요
같은 등급으로는 팰리세이드와 모하비가 있지만 GV80은 프리미엄 SUV니까요
수입차로는 BMW X5, 벤츠 GLE, 아우디 Q7, 레인지로버 스포츠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준대형 SUV의 경쟁차종들이 모두 좋은 차들이라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국내에선 GV80이 독보적 1위입니다
2022년 한 해에만 47,154대로 한 달 평균 4천대에 육박합니다
수입차 중 1위가 X5인데 같은 기간 7,406대가 판매되었으니 비교가 안될 정도네요




2. 익스테리어


제네시스가 패밀리룩을 잘 만든 것 같습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GV80도 굉장히 고급스러운 디자인입니다

 앞모습은 제네시스의 시그니처 두줄 헤드라이트입니다
큼지막한 그릴이 있어서인지 차가 커 보이기도 합니다

옆모습 사진이 멀리 떨어진 흑백사진 밖에 없어서 잘 안 보이네요
5m 가까운 전장이라 크고 웅장해 보입니다
헤드라이트, 펜더 시그널램프, 리어램프가 두줄로 이어지는 듯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위쪽 캐릭터라인은 뒤로 갈수록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안정감 있어 보이고 아래쪽 캐릭터 라인은 크롬으로 되어있고 뒤로 갈수록 위쪽으로 가는 라인으로 되어있고 뒤쪽에 리플렉터로 이어집니다

 뒷모습도 두줄의 리어램프고 범퍼 쪽 리플렉터도  리어램프 디자인과 비슷해서 잘 어울리네요
후미등은 번호판 아래쪽 양옆으로 숨어있는 듯 있습니다
가로로 긴 리어램프 덕분인지 차폭이 넓어서 그런지 안정감 있고 넓어 보입니다
 
G80을 위로 늘려놓은 듯한 디자인인데 잘 어울리고 고급스러워 보여서 좋은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인테리어


요즘 현대차도 인테리어가 정말 세련되고 좋은데 제네시스는 거기에 고급스러움이 더해졌습니다

네비게이션 화면이 가로로 길게 있는 것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것 같습니다
화면이 분할되어 여러 정보를 알려주는 게 좋더라고요

핸들은 인테리어 색에 맞춰 투톤으로 되어 있고 손잡이 부분이 세로로 약간 높은 타원형인데 요즘 벤츠와 비슷한 거 같습니다

계기판은 크고 디지털로 표시되는 바늘은 금색계열이라 고급스럽게 보입니다
거기다 입체적으로 보이더라고요
찾아보니 3D 입체 클러스터라고 하더군요
실제 바늘이 약간 떠있는 거처럼 보여서 더 자연스러운 느낌도 있더라고요
아래쪽 정보창도 그렇고 아무튼 입체적이라 신기하더라고요

시트 디자인도 패턴이 고급스럽고 앉았을 때 편안하고 좋습니다

 센터패시아 옆쪽 잘 안 보이는 부분까지 신경 쓴 게 보이네요
프리미엄 브랜드라 다르긴 다릅니다




4. 주행소감



제가 운전한 GV80 가솔린 모델은 2.5인지 3.5인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2.5 가솔린모델은 2,497cc 직렬 4 기통 터보엔진에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kg.m이고 공차중량은 2,120kg입니다
3.5는 배기량 3,470cc V6엔진 터보엔진에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에 공차중량 2,190kg입니다
둘 다 4륜 기준 제원입니다

저는 아마도 3.5등급의 가솔린을 운전한 것 같기는 합니다
차가 워낙 잘 나가고 낮은 rpm으로도 힘이 넘치더라고요
2.5등급이 이렇게 잘 나갈 거 같지는 않은데 만약 2.5였다면 완전 넘사벽 좋은 차일 거 같습니다
정숙하고 살짝만 밟아도 진짜 잘 나가더라고요
G80  처음 운전한 게 가솔린이고 한 시간 정도 뒤 3.0 디젤을 운전했는데 차원이 다르게 잘 나갔습니다
물론 디젤도 정말 잘 나가서 놀랐는데 그것보다 확실하게 잘 나갔기에 3.5등급일 거라 생각했거든요

차가 나가는 게 정말 장난 아니더라고요
그렇다고 제가 막 밟아서 그런 것도 아니고 평소대로 살짝 밟아도 진짜 잘 나갑니다
주행감은 안정성 있게 나가는 게 벤츠와 비슷한 느낌이고 60km 정도 밟은 느낌인데 속도는 80km가 넘어 있더군요

도로의 잔진동은 조금 올라오는 편이었는데 의외로 큰 충격은 생각보다 잘 잡는 느낌입니다
승치감은 단단한 듯 편안하다는 느낌입니다

코너에서는 SUV라서 그런지 약간 쏠림이 있긴 한데 그래도 준수한 편인 것 같습니다
X5나 X6, 레인지로버등 너무 좋은 SUV를 타봐서 그런지 위 차들보다 코너에서 약간 쏠리는 느낌이 더 있었을 뿐이지 좋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달리는 거는 위 차들과 비교해도 비슷하거나 혹은 더 잘 나가는 느낌입니다

디젤등급은 배기량 2,996cc 직렬 6 기통 터보엔진에 최고출력 273마력, 최대토크 60kg.m에 공차중량 2,230kg입니다
디젤엔진이 3.0인데도 마력수는 2.5 가솔린보다 낮긴 한데 토크가 좋아서 디젤도 정말 잘 나갑니다
엔진소리도 6 기통이라 소리가 크지 않고 정숙한 편인 것 같습니다
가솔린과 비교하면 소리가 내부로 좀 들어오는데 엔진소리도 괜찮은 편이어서 나쁘게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운전한 가솔린에 비할 바는 아니었지만 어느 차 못지않게 정말 잘 나가고 힘이 넘치는 느낌입니다
승차감은 가솔린과 똑같다고 생각되고요


5. 총평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하는데 타보기 전에는 국산차에 한계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있었고 1세대와 2세대 G80을 타보고 '제네시스 괜찮네'정도 생각했습니다
GV70을 타보고 나서는 '국산차치고 좋네'라는 생각을 했고 이번에 GV80을 타보고 나서는 '와~~ 차 진짜 좋은데~~'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네시스가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고 현재 모든 차종에서 인기도 정말 많은데 그 이유를 이제 저도 확실히 알겠더군요

벤츠와 비슷한 승차감인데 한 가지 아쉬웠던 건 잔진동이 좀 느껴진다는 건데요
올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나온다고 하는데 잔진동 올라오는 게 좀 개선된다면 모든 것이 다 좋은 차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도 주절주절 적은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보러 와 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