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소감

내맘대로 쓰는 현대 아이오닉5 (주행소감)

내맘대로자동차 2023. 6. 22.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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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에 지극히 주관적 생각을 적는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1. 차량소개


오늘은 현대자동차 E-GMP 플랫폼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5입니다
21년부터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EV6, GV60, 아이오닉6, EV9까지 현대자동차 그룹의 많은 전기차가 이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현대 아이오닉5 (모든 이미지 출처 - 다음포털)


아이오닉5는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
축거 3,000mm의
중형 SUV입니다

경쟁차종도 같은 플랫폼을 쓰는 기아 EV6, 제네시스 GV60이 될 것 같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수입차로는 잘 모르지만 볼보 xc40 recharge, 폴스타2, 푸조 e-2008등이 될 것 같습니다



2. 주행소감


아이오닉5는 배터리용량은 111.0Ah로 모두 같고 기본모델인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는 모터 최고출력이 160kw 모터 최대토크가 350.0Nm, 공차중량이 1,920kg에 충전주행거리는 421km이고
같은 등급 AWD가 출력 225kw, 토크 605.0Nm, 공차중량 2,030kg, 주행거리 390km입니다
롱레인지 프레스티지등급은 출력 160kw, 토크 350.0Nm, 공차중량 1,950kg, 주행거리 401km이고
같은 등급 AWD가 출력 225kw, 토크 605.0Nm, 공차중량 2,060kg, 주행거리 370km입니다


제가 어떤 등급을 운전했는지 알 수가 없었고, 주행모드는 일반 내연기관과 같은 일반 모드(LV 0)여서 일단 편했습니다
연비 차원에서는 떨어지겠지만 평소 운전하던 데로 하는 거라 정말 편안하게 운전이 되었습니다
회생제동은 LV 0~4에서 자기가 원하는 레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이오닉5로 막히는 시내주행만 해서 잘은 모르지만 차선변경 후 치고 나갈 때 살짝 페달을 밟아도 원하는 대로 잘 나가더라고요
전기차의 장점은 순간 가속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전기차로 꽤 경사가 있는 오르막에서 신호대기로 멈췄다가 출발하는데 평지에서 밟는 정도로 페달을 밟으니  잘 안 올라가는 느낌이더군요
살짝 더 밟으니 잘 올라갔습니다
당연한 건데 전기차도 중력을 거스를 수는 없었습니다 ㅎㅎ


승차감은 전기차라서 그런지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좋았습니다
공간감도 확실히 넓은 것 같고요



3. 익스테리어


아이오닉5의 외관은 포니를 오마주 했다고 합니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에 옛 포니 시리즈를 닮았으니 독특한 디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EV6와 비슷하게 호불호가 있는 디자인 같은데 이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앞모습은 양쪽에 두 개씩 있는 사각형의 LED 주간주행등이   깔끔하고 멋있어 보이더라고요
바로 아래 가로로 긴 직사각형 두 개는 야간에 불빛이 나와서 밤에 이뻐 보입니다
각이 좀 있어서 그런지 튼튼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옆모습은 강렬해 보이는 Z모양의 캐릭터 라인이 멋있어 보이는데요
전체적으로 튼튼해 보이지만 둔해 보이는 느낌이 있는데 사선 캐릭터 라인으로 날렵해 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차답게 숨겨져 있는 오토 플러쉬 도어 핸들로 되어있습니다
중형 SUV가 보통 C필러 쪽에도 창문이 있는 게 많은 것 같은데 아이오닉5는 없어서 외관상 좀 작아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내부는 정말 넓은 데도요


뒷모습에서 가장 포니가 생각나는 거 같습니다
눈에 띄는 건 양쪽에 두 개씩 있는 사각형의 브레이크 LED인 것 같고 앞모습과 비슷한 디자인이 적용되어 통일감 있게 보입니다


4. 인테리어

아이오닉의 내부는 정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모습입니다
핸들에 현대 엠블럼이 없이 나온 첫 번째 모델인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작은 램프 4개로 바뀌어 깔끔합니다
계기판과 센터디스플레이가 연결된 돌출형이고 중간중간 동글한 모양도 있네요

전기차가 내부공간이 넓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이지만 아이오닉은 특히 더 넓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바닥 부분 보이시나요?
사진상으로도 넓어 보입니다

살짝 불편했던 건 안쪽에서 문을 닫을 때 손잡이로 잡을만한 곳이 없었습니다
문이 많이 열린 상태에서 닫으려는데 좀 당황했고 아래쪽 수납 쪽을 잡아서 문을 닫았습니다
매번 타시는 분들은 어떻게 닫으시는지 궁금하네요
아이오닉5를 타시는 오너분이 이 글을 보고 댓글에 방법 좀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키가 정말 커 보이는 모델이 앉아있는 사진인데 공간감 느껴지시나요?
EV6나 GV60도 넓다고 생각하는데 아이오닉5이 제가 느낄 때 좀 더 넓었습니다


5. 총평

아이오닉5는 올해 1월~5월까지 8,207대가 팔릴 정도로 전기차에서는 EV6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공간적으로는 아이오닉5가 넓어서 실용적인 거 같고 고성능을 표방하는 EV6는 주행성능이 좀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GV60 또한 두 차량에 비해 비싸긴 하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소재 그리고 다양한 기능까지 갖춘 차량이라 좋을 수밖에 없는 차량인 것 같습니다

같은 등급의 차량에 같은 플랫폼이지만 차량마다 장단점이 있어 구매자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는 것은 좋은 것 같네요

저는 다 좋아서 선택이 어렵네요 ㅎㅎ



오늘도 주절주절 적은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보러 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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