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소감

내맘대로 쓰는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주행소감, MQ4)

내맘대로자동차 2024. 5. 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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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에 지극히 주관적 생각을 적는

제 블로그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1. 차량소개

 

오늘은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 초기모델입니다
며칠 전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적었는데 얼마 안 지나 초기형 모델도 운전하게 되어 비교하면서 적을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쏘렌토4세대 MQ4 (모든 이미지 출처 - 다음포털, 카위키)


4세대는 2020년 출시되었으며 쏘렌토 하이브리드도 같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며 1년이 넘는 대기기간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기다렸던 차로 중고가격이 신차 가격보다 높게 책정되기도 했었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초기모델은
전장 4,810mm
전폭 1,900mm
전고 1,695mm
축거 2,815mm의
중형 SUV입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크기는 같습니다


경쟁차종은 현대 싼타페, 르노 QM6, KGM 토레스 등이 있습니다


 

2. 주행소감

 
 

쏘렌토 MQ4 초기모델도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똑같이 배기량 1,598cc 직렬 4기통 터보엔진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m이며 구동모터는 44.2kw의 힘으로 최고 50마력의 힘을 보태주고 있습니다
공차중량은 1,775kg~1,815kg입니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5.3km이며 도심연비는 16.3km, 고속도로 연비는 14.2km입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비교하면 F/L모델이 약간 가볍고 공식연비도 0.3km 정도 더 좋다고 되어있네요
같은 스펙인데 3년 동안 기술력이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제가 운전한 쏘렌토는 누적 9만 km가 넘었는데 엔진소리도 조용했고 상태가 좋았습니다
새 차만큼은 아니었지만 조용하고 차도 F/L처럼 잘 나가더라고요


가속감은 비슷했고 서스펜션은 F/L모델보다 부드러운 느낌이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F/L 모델은 제네시스 GV70과 비슷하게 탄탄하면서도 편안 느낌이고 초기모델은 현대차에서 예전부터 느껴왔던 익숙한 부드러운 승차감이었습니다

저는 신차라서 그런지 몰라도 F/L 승차감이 더 좋았습니다
특히 방지턱을 넘을 때 확실히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F/L 모델을 주행할 때는 시내에서만 운전해서 고속에서의 느낌이 궁금했는데요
초기형 쏘렌토는 자동차전용도로를 달릴 수 있어서 시속 80km의 고속? 주행을 해봤는데요
제한속도가 있어서 아쉽지만 법은 지켜야 하니까요

가속력은 하이브리드답게 조용하게 무난히 잘 나가더라고요
80km에서 악셀을 떼면 바로 전기충전을 하고 밟으면 바로 엔진이 돌아갔습니다


 

3. 익스테리어

 
 

4세대 쏘렌토가 나왔을 때 정말 멋있어 보였습니다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되고 튀는 디자인도 아닌 누구나 좋아할 만한 디자인 같습니다


그릴과 헤드램프가 연결된 디자인도 좋고 주간주행등으로 더 잘 어울리게 된 것 같네요
헤드라이트가 가로로 디자인되어 있는데 F/L 모델은 세로형으로 디자인된 것도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옆모습도 깔끔하고 뒤로 갈수록 올라가는 라인으로 디자인되었네요
F/L 모델도 디자인은 변한 게 없이 같은 것 같습니다


뒷모습은 세로형 리어램프로 두 개씩 있는데 독특하면서도 깔끔합니다
F/L 모델은 리어램프 디자인이 변경됐는데 개인적으로는 초기형 디자인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4. 인테리어

 

내부 디자인도 외관과 같이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 같습니다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가 하나의 틀로 이어져있긴 하지만 계기판이 더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분리가 되어있습니다
계기판 디스플레이는 매립형이고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는 돌출형으로 되어있네요
사각형의 큰 송풍구가 4개가 있는데 센터페시아에 있는 송풍구는 공조기 부분과 잘 어울리게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센터페시아에 있는 큰 송풍구 사이에 공조기 조절장치 및 비상버튼등이 있게 디자인되어 있는 것도 일체감이 있어 좋아 보이네요
자주 쓰이지 않는 디자인 같은데 말이죠
다이얼과 버튼들이 많은 것 같으면서도 간결해 보입니다

 
4세대부터 기어 변속은 다이얼이 적용되었고 그 아래쪽에 드라이빙 모드 변경도 다이얼로 되어있습니다
둘 다 다이얼식이라 통일감도 있고요

초기형(왼쪽), 후기형(오른쪽)

 
F/L 모델과는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많이 변한 모습입니다
어떤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드시나요?
저는 초기형과 후기형 모두 좋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5. 총평



쏘렌토는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점점 인기가 많아지는 차량입니다
4세대에 와서는 산타페의 아성을 무너뜨리고 중형 SUV의 강자가 되었습니다

멋진 내외부 디자인과 성능, 가솔린의 정숙성에 하이브리드의 뛰어난 연비까지 머 하나 빠짐없이 갖춘 차라고 생각됩니다
 

국산 SUV의 최강자로 우뚝 선 쏘렌토의 인기가 앞으로도 지속되면 좋겠네요



오늘도 주절주절 적은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보러 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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